소아청소년의사회, 이재명 고발 예정…지지자들 "의사들 너무하네"

입력 2024-01-07 00:19   수정 2024-01-07 01:58



헬기 이송 논란이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한 의사단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검찰에 고발한다고 6일 밝혔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오는 8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검에 이 대표와 측근들을 상대로 고발장을 내겠다는 입장이다.

의사회는 이 대표 헬기 이송이 부산대병원과 서울대병원의 업무방해로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일 부산에서 흉기 습격을 당한 직후 부산대병원에서 응급처치받은 뒤 소방헬기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돼 수술받았다.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는 4년 연속 A등급을 받는 등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외상치료 최종의료기관이다. 그런데도 서울대병원으로 전원한 것을 두고 지역의료계를 무시한 처사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부산시의사회는 성명을 내고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 전달 체계를 짓밟아 버린 민주당을 규탄한다"고 반발했다.



의사회는 "환자의 상태가 아주 위중했다면 당연히 지역 상급종합병원인 부산대병원에서 수술받아야 했고, 그렇지 않았다면 헬기가 아닌 일반 운송편으로 연고지 종합병원으로 전원해야 했다"면서 "이것이 국가 외상 응급의료 체계이며, 전 국민이 준수해야 할 의료전달체계"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부산시당도 '더불어민주당에 부산과 지역 의료에 대한 신뢰를 당부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시당은 "부산대병원은 보건복지부의 권역외상센터 평가에서 4년 연속 A등급을 받은 곳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한국형 외상센터"라면서 "이러한 의료기관을 뒤로한 채 굳이 구급 헬기를 통해 서울대병원으로 재이송한 것은 지역 의료 위기가 거론되는 상황에서 이를 심화시키지는 않을까 우려가 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 대표가 흉기 습격의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불필요한 논란이 커진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정 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의 '잘하는 병원' 발언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사건 현장에 있던 정 최고위원은 취재진에게 "목은 민감한 부분이라 후유증을 고려해야 한다. (수술을) 잘하는 곳에서 해야 한다"며 "가족들이 (전원을) 원했다"고 했다.

의사회는 "'잘하는 병원에서 해야 할 것 같다'며 의료기관을 서열화하고 지방과 수도권을 갈라치기 했다"면서 "이러고도 민주당이 지방 의료 붕괴와 필수 의료 부족을 논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부산에 2대, 전국에 29대인 소방 헬기의 이용 논란은 병원 간의 마찰로 번졌다. 서울대병원은 부산대병원의 전원 요청이 있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에 부산대병원은 그런 적이 없다고 반발했다.

서울대병원 측은 4일 브리핑에서 "부산대병원의 요청으로 수술을 준비했다. 경험 많은 혈관외과 의사의 수술이 꼭 필요해 부산대병원의 요청을 받아들였다"고 했다. 이 대표가 받은 '혈관 재건술'은 난이도가 높고 합병증 위험도 높은 만큼, 서울대병원이 운영하는 중증외상센터에 수술을 요청했다는 뜻이다. 반면 부산대병원 측은 "이 대표의 가족과 민주당 요청으로 전원했다"고 밝혔다.

대전시의사회는 "지역의료 이미지를 저하하는 좋지 않은 선례를 남겼다"고 했고, 경상남도의사회는 "편법과 특권으로 얼룩진 서울행"이었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이 대표 헬기 이송 규탄 목소리가 전국 지역 의사회로 번지는 분위기를 두고 민주당 지지자들은 "의사 선생님들이 너무하다"고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야당 대표에 대한 암살 시도가 있었는데 법과 절차를 따져야 하냐"는 반응과 "다쳐서 치료받는 환자를 고발하는 게 정상적인가"라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런 가운데 장경태 최고위원은 5일 "부산대 권역외상센터는 정말 아주 비상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하는 곳"이라며 "오히려 여기서 대표가 눌러앉아서 치료받았다면 정말 더 비상 응급을 받아야 하는 환자들을 방해할 수 있다"고 말해 설화를 키웠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은 "부산 응급환자는 방해하면 안 되고 서울 응급환자는 방해해도 된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일부 정치인들이 이 대표 피습을 음모론으로 몰고 가는 가운데 여야는 증오 정치를 부추기는 발언을 한 사람에게 공천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경찰은 이 대표를 흉기로 찔러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된 김모(67)씨의 신상정보 공개 여부를 검토 중이다.

김씨가 쓴 '8쪽짜리 변명문에는 '지난 정부 때 경제가 쑥대밭이 됐다'는 내용과 함께 '현 정부가 들어섰지만,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살리기에 전념하고 있다'는 취지의 글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씨 진술의 진위 여부 및 공범·배후세력 등에 대해 수사 중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